본문 바로가기
독서 Review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 by 존리 (You can do it!)

by *㏇ 2020. 2. 2.

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입니다.

 

 

설날에 매형에게 세뱃돈 대신 책으로 선물을 받았습니다.

책을 보기 전에 사실 존리라는 분은 알고 있었습니다. 유튜버인 신사임당 채널에서 인터뷰를 통해 이런 사람이 있구나 하고 넘겼지만 메리츠자산운용의 대표이사 및 책의 저자인줄을 전혀 몰랐어요 ><;;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노후를 위해 부자가 되기 위해 금융을 배우고 주식을 시작으로 경제독립하자 라고 생각합니다.

 

프롤로그

 

열심히 일한 당신, 왜 돈에 쪼들리는가? (P.5)

당신은 열심히 일하는데 왜 돈에 쪼들리는 삶을 살고 있는가? 왜 돈 걱정에서 자유롭지 않은가? 이유는 명백하다. 우리는 유난히 다른 선진국에 비해 돈에 배우지 않기 때문이다.

 

목차 

 

1장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2장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반드시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해라

3장 경제 독립을 위한 여정 10단계

 

1장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에서는.

이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돈이 없으면 인간관계를 맺기 어렵고 삶의 질도 떨어진다.

금전적인 이유로 은퇴를 하지 못하는 나라 순위에서 한국이 두 번째로 높은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P.30 돈의 노예가 되지 않으려면 사랑하는 사람들과 돈을 주제로 하는 대화를 일찍부터 자연스럽게 나눠야 한다. 소비, 절약, 투자에 대해 식구들과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실천해보자. 특히 자녀들에게 돈의 중요성을 반드시 가르쳐라. 구체적으로 부모의 수입과 지출, 부채를 공유하고 자녀들이 자연스럽게 가정의 경제생활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초보 아빠로써, 아이가 태어나면 경제에 대한 개념부터 용돈으로 시작할 생각입니다. 아이들이 돈을 버는 과정, 아끼는 과정을 체험해볼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세 가지 (P.34)

 

1. 사교육비

통계에 따르면 노후준비를 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녀의 교육자금과 결혼자금 마련이라고 합니다.

노후준비를 하지 못하는 이유

한국의 부모들은 사교육비를 당연한 지출이라고 여깁니다. 저희 부모님도 저에게 사교육비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많이 쓰셔서 정작 본인들의 노후를 준비 못하신 점에 대해 정말 죄송하면서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부를 못해도 부자가 되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는 사실을 부모님은 아셨을까요?

현명한 부모라면 아이들의 사교육비를 아이들을 위한 투자로 전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사교육비를 아이들의 경제 독립을 할 수 있는 자금으로 전환하라고 합니다.

 

2. 자가용 (P.43)

부를 파괴하는 라이프스타일의 요소 중 사교육비 다음으로 대표적인 것이 자가용과 관련된 비용입니다.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자가용 구입에 들 큰돈을 앞으로 가치가 오를 주식에 투자하겠다는 게 훨씬 현명한 생각입니다. 이것이 우리 모두가 아는 세계적인 부자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의 자동차 철학이라고 합니다.

 

이는 정말 맞는 얘기입니다. 사회 초년생에게는 더더욱 사면 안되는 일입니다. 자동차를 유지하는 데도 할부금, 유류비, 보험료, 세금, 수리,정비 비용이 매달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차 한 대를 유지하는 데는 월평균 78만원이 든다고 합니다. 만약 매년 이 금액을 아껴 연 5%의 수익을 낸다면 30년 후에는 6억 5,000만 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부자처럼 보이려는 라이프스타일 (P.45)

비싼 승용차를 타고 백화점에서 명품 쇼핑, 주저 없이 해외행을 떠나고, 하루에도 몇 잔씩 값비싼 커피를 마십니다.

이런 소비의 달콤함에 빠져들수록 가난해지는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덜컥 수입이 끊기거나 아프기라도 하면 곧바로 빈곤층으로 추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부자처럼 보이지 말고 부자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선호 직업 1순위는 공무원이다. (P.55)

반면 창업을 원하는 학생들은 극히 드물다. 중국에서는 대학생들의 40%가 창업을 원하는 데 비해 한국 일본의 경우엔 각가 4%, 6% 정도에 불과하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에 들어가 월급쟁이가 되는것'을 잘사는 유일한 길이라고 착각하면 안 된다. (P.57)

내가 만난 한국의 부자들은 대부분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할 줄 아는 사람들이다. 입시 학원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좋은 학교에 들어가 대기업에 취직한 사람들보다 학원 원장님들이 훨씬 더 부자다.

 

우리는 우리가 노동하는 시간에 자본도 일하게끔 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주식을 소유하는 것은 회사를 소유하는 것과 같다. 다시 말해 확정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P.58)

 

기업들의 주된 목적은 비용은 최소로 아끼고 수익을 최대로 늘려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 입니다. 회사 입장에서 월급은 비용, 즉 아껴야 할 대상인 것이죠. 그래서 직원들에게 직장을 그만두지 않을 정도의 월급을 주고, 그렇게 아낀 돈으로 자본가의 재산은 증식합니다. 월급만으로 부자가 되기 어려운 가장 간단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P.60 미국인들은 부자 이야기를 좋아한다. 그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해 기울인 노력, 그 과정에서의 시행착오, 세상을 발전시킨 아이디어, 형성한 부를 가치 있게 쓸 수 있는 계획 등에 대해 관심이 많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부자라는 말은 단순히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부자에게 기대되는 성품과 철학을 갖춘 사람이라는 뜻이다.

 

2장에서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퇴직연금의 현 상태를 점검하고 주식투자 비중을 늘려야 한다고 합니다. (P.101)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문맹보다 더 무섭다." 

- 앨런 그리스펀(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 역임)

금융문맹 (Financial illiteracy)이란 금융이해력이 낮은 사람을 일컫는다.

 

그리고 주식투자는 재테크가 아니라고 정의합니다. '테크닉'이 아니란 뜻이며, 주식은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모으는 것입니다.(P.113)

단타를 하는 대신 좋은 회사를 찾아 그 주식을 오랫동안 보유하고 열매를 공유하는 것이 주식투자라고 정의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좋은 회사를, 가치 있는 주식을 찾을 수 있을까요? 

투자 훈련이 안되어 있지 않거나 시간이 없을 때는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대안이지만 저도 직접 투자 하고 싶어 이 답을 찾기 위해 다음 책을 읽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차후에 책을 읽고 리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72의 법칙

'72의 법칙'이라는 게 있습니다. 투자한 금액이 두 배가 되는데 걸리는 기간을 연 단위로 계산하는 간단한 공식입니다. 72를 연이자율로 나눈 숫자가 바로 원금이 두배가 되는 기간입니다.

예들 들어, 연간 수익률이 6%라면 72/6=12가 나오는데, 이는 곧 원금이 12년 후에 두배가 됨을 뜻합니다.

12년이라는 기간이 상당히 길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다음 12년동안 네 배로 불것이며 같은 원리로 36년 후에는 8배, 48년 후에는 16배가 됩니다.

 

좋은 회사 고르는 법(P.132)

경영진의 질을 보아야 한다. 경영진이 어떤 철학과 비전을 가지고 경영하는지, 또 주주들을 위해 얼마나 투명하게 경영하는지가 회사의 장기 성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경영진에 대해서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바로 영업보고서이다. 영어보고서를 보면 그 회사의 CEO 경영방침이나 CEO 편지 등을 읽을 수 있다.

 

3장 경제독립을 위한 여정 10단계

1. 자신의 자산, 부채 현황표를 만들어라.

2. 수입, 지출 현황표를 만들어라.

3. 부채를 줄여라.

4. 매일 1 만 원씩 여유자금을 만들어 투자해라.

5. 퇴직연금제도를 활용해라.

6. 연금저축펀드에는 꼭 가입해라.

7. 경제독립, 온 가족이 함께해라.

8. 구체적 목표를 세워라.

9. 당신이 전문가임을 깨달아라.

10.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당장 시작해라.

 

4% 룰을 기억하라. (P.201)

 

윌리엄 벤젠 (William Bengen) 이라는 재무관리사가 연구한 것으로, 은퇴할 시점의 자산을 기준으로 여생을 여유롭게 보낼 수 있느 금액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4%가 1년 생활비라고 가정했을 때, 은퇴 시 10억이 있다면 4%인 4,000만 원 정도를 연간 생활비로 쓸 수 있다. 4,000만 원이면 매달 333만 원 정도를 쓸 수 있다는 뜻이다. 

 

문제는 수명의 연장으로 4% 룰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4%룰을 기준으로 노후자금을 30년 이상 유지하려면 자산이 일정 부분 주식에 투자되어 있어야 한다. 

 

모든 계획은 기본적으로 4% 룰을 기반으로 하여 응용, 수립되는 것이니 이 룰은 꼭 기억해둬야 한다.

그리고 은퇴하기 전에 반드시 그 이상의 금액을 만들어야 한다.

 

저는 이제 태어날 아기를 위해 국내 주식 하나를 선정하여 월급을 받으면 1주씩 사기로 결정하였고, 이미 1주를 구매하였습니다. 이 책을 읽고 제가 바로 한 행동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