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Review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 - by 이지성/정회일

by *㏇ 2020. 2. 2.

안녕하세요, 평벙한 직장인 입니다.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독서에 대한 의지를 다시 고취시키고자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를 읽었습니다. 이 책을 3번째 보게 되는데 마음속에서 올해는 뭔가 다른 한해를 만들고 싶은 의지가 강하게 생깁니다.

 

독서에는 세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향유하는 독서, 지식을 얻는 독서, 삶을 변화시키는 독서.

이 책은 삶을 변화시키는 독서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독서에는 3 단계가 있습니다. 프로 리딩 Pro-reading, 슈퍼 리딩 Super-reading, 그레이트 리딩 Great-reading.

프로 리딩은 자기 분야에 관한 책 100권을 이상을 읽어서 3000년의 내공을 쌓는 독서이며,

슈퍼리딩은 1년 365권 자기계발 독서 프로젝트를 통해 성공자의 사고방식을 갖는 독서입니다.

그레이트 리딩은 인문고전 독서를 통해 리더로 거듭나는 독서 입니다. ("리딩으로 리딩하라" 책 참고)

 

저는 이제 프로 리딩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연초마다 독서에 대한 의지를 갖고 시작하셨던 분들이 계시다면 저와 함께 2020년도에는 프로리딩으로 완수하는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직장인으로 하루의 대부분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게 됩니다. 그리고 퇴근 후에는 직장동료와 술을 마시거나 집에 돌아와 아내와 이야기 하며 티비를 보고 하루를 끝마치고 하죠. 이런 패턴이라면 우리 인생은 더 이상 달라질 것 없습니다. 그래서 책 속 주인공 홍대리는 자기를 변화시키고자 독서를 시작하게 됩니다.

 

첫 번째 미션은 100일 33권 독서하기! 우선 독서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죠! (P.72)

 

1. 표지든 작가든 내용이든 마음에 끌리는 책을 33권 산다.

2. '오늘도 나는 책을 읽는다!'는 말을 매일 아침, 잠들기 전에 소리내어 세번 이상 말한다.

3-1. 다이어리나 노트에 매일 독서 일기를 쓴다. 이때, 책 제목과 읽은 페이지도 간단히 기록한다.

3-2. 아침 독서 1시간을 엄수한다.

4. 저녁 독서 1시간을 엄수한다.

5. 출퇴근 시간 독서 30분을 엄수한다.

6. 근무 시작 전이나 점심시간 5~10분 명언집을 매일 읽는다.

7. 반드시 평균 1주일에 2권을 읽는다.

 

이 7가지 미션을 지키면 100권을 읽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노하우가 꼭 정답은 아닐지라도 자기의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참고로 하시며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아침시간과 저녁시간에 반드시 2~3시간 정도는 만들어 독서를 해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노트나 엑셀로 간단히 만들어 리스트를 만들어가며 책 제목과 읽은 페이지 정보를 기입하면 나중에 성취감이 많이 생길 것 같습니다. 저도 지금 하얀 엑셀 시트에 한줄 두줄 채워가고 있습니다. 

 

독서시간 만들기 (P.108)

제일 부끄러운 말인 것 같습니다. 책 읽는 시간이 정말로 없는 걸까요?

바쁘게 사는 것, 일이 많은 것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내 인생에서 꼭 해내야 하는 것, 이것이 진정한 시간 관리이자 자기 인생관리이라고 합니다. 저자의 비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노트에 지난달에 했던 중요한 베스트 5를 써본다.

2. 해야 할일은 무조건 적어본다.

3. 지나친 일은 다시 적는다.

4. 제한 시간을 정하고 시간을 재가며 읽는다.

5. 게임하듯 읽는다.

6. 우선 순위를 정한다.

 

저자가 뼈를 때리는 이야기를 합니다. 지난 달이나 이번주에 중요하게 했던 일들이 바로 생각나시나요? 바로 생각나지 않는다면 목표 없이 바쁘게만 지내왔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말은 "One thing" 이라는 책이 떠오릅니다. 다시 읽고 리뷰를 나중에 업로드 하겠습니다.

 

메모는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30대 이다 보니 이제 저희 기억력을 믿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할 일은 한번더 읽어보는 과정에서 목표를 다시 확일 할 수 있는점 참조하세요!

 

제한 시간을 정하고 책을 읽어보세요. 저는 50페이지를 읽는 동안 1시간 정도가 소요되더라구요. 하지만 뒤로 갈 수록 이야기를 알고 내용이 쉽게 읽히다보니 1시간 동안 100페이지를 읽게 되었어요. 

 

100일 동안 33권을 읽은 다음, 자기 분야의 책을 1년 동안 100권 독서하기 (P.128)

 

독서 습관 다음 단계는 성장을 위한 독서입니다.

저의 성장을 위한 분야를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마케팅, 영업, 부동산, 심리, 블로그...)

 

P.136 먼저 고전이나 기본으로 정평이 난 책부터 10권을 읽어보라고 추천합니다. 

 

<자기 업무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1년 100권 독서> P.141

1. 업무 분야의 고전으로 꼽히는 책을 한 달마다 10권씩 산다.

2. 1주일에 2권씩 읽는다.

3.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에는 밑줄을 치고 여백에 자신을 생각을 적는다.

4. 한 챕터씩 요약정리하고 중요한 내용은 따로 메모하거나 녹음한 후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읽고 들으면서 자신의 것으로 소화한다.

5. 주말마다 두 권의 책에 대한 리뷰를 쓴다.

 

슬럼프를 만나 당황하고 있다면! (P.186)

1. 힘이 되는 사람을 만난다.

2. 이제 막 독서를 시작한 사람을 돕는다.

3. 시련을 극복한 사람들의 책을 읽는다.

4. 동기부여가 되는 글귀를 집안 여기저기에 붙여둔다.

5. 역할모델이 되는 사람의 사진을 매일 본다.

6. 마음에 드는 저자에게 메일을 보낸다.

 

성공한 중소기업 사장과의 인터뷰를 한 대목이 있습니다. (P.222)

"마법의 5년"이라는 책을 쓴 성공한 기업가 문준호 사장입니다.

"목적있는 독서를 강조해요. 사고력을 키우고 자신의 삶에 적용해서 변화를 이끌어내야 진짜 독서라고 생각해요. 

확실한 독서 마인드를 갖고 공격적으로 임하죠. 제겐 독서 메모장이 있는데 책을 읽을 땐 반드시 이 수첩을 펴두고 읽어요. 책의 중요한 부분엔 밑줄을 긋고 페이지를 접어 두었다가 필요한 부분은 따로 수첩에 옮겨 적어요.

그리고 A4 한 장에 중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요약한 후 파일에 따로 정리해두죠. 이렇게 해두면 자신에게 필요한 콘텐츠와 액션 플랜을 뽑아낼 수 있거든요. 철두철미하게 읽고 반드시 인사이트를 찾는 독서, 그걸 제 식으로 '콘텐츠 독서'라고 부르는데요, 철저한 실용 독서죠"

 

마지막으로 저자는 1년에 365권이라는 미션을 줍니다. 이는 뇌를 바꾸는 독서의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자신의 사고 방식을 바꾸고 경영자의 마인드를 기르기 위함입니다.

 

CEO 인터뷰를 위한 팁 (P.238)

1. 저자인 CEO에게 정중한 메일을 보낸다.

2. 인터뷰 대상에 대한 자료를 찾아 정리하고 인물을 분석한다.

3. 질문 목록은 10개 이상 작성한다.

4. 실전처럼 인터뷰 연습을 한다.

5. 인터뷰 중에는 최대한 배우는 자세로 임한다.

6. 인터뷰 내용을 정리하고 자기 생각을 덧붙여 리포트를 쓴다.

 

책을 읽다보면 슬럼프가 올 수 있고, 어쩌면 책 저자와 인터뷰를 통해 독서에 의미를 다르게 받아 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사고를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