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음량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소셜 네트워크, SNS를 이용합니다. SNS를 이용해서 지인뿐 아니라 관심 있는 분야나 전 세계의 사람을 직접적으로 컨택하여 연락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소셜 미디어를 만든 회사가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그 페이스북입니다.
하버드 대학생이었던 마크 주커버그가 출석부를 모티브로 만든 이 페이스북은 이제는 세계인 20억 명이 사용하는 SNS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재미로, 취미로 공유하고 싶어 사용하던 SNS인 페이스북이 얼마나 가치 있는 기업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페이스북 매출 및 재무제표
2. 페이스북 주가 및 배당금
3. 페이스북의 광고 매출 및 시장분석
1. 페이스북 매출 및 재무제표
설명보다 해마다 매출이 성장하는 아래의 그래프를 보시는 것이 더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2019년 전체 매출은 706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2018년 매출이 558억 달러이니 연간 성장률은 무려 27%나 됩니다. 페이스북이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 중 하나인 이유를 여기서 살짝 엿볼 수 있습니다.
순이익은 2018년 정점인 221억 달러를 찍고 2019년에는 184억 달러로 작년에 비해 -16% 감소했지만 2012년 이후로 꾸준히 증가하였습니다. 감소한 이유는 아래 재무제표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 표는 페이스북의 재무제표입니다. 매출 중 순이익(Net income)의 비중을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이익이 2018년에 비해 감소한 가장 큰 이유는 지출이 158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보고에 따르면 이 지출은 R&D 와 Search에 대한 투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ross margin (매출 총이익)은 579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82%를 차지하고 있으며, 영업 이익률(Operating Income)은 239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36%를 차지하고 순이익(Net Income)은 184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2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2019년 총매출 706억 달러가 어떠한 사업분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매출의 99%의 광고와 나머지 1%는 결제 및 기타 비용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더 이상 단순한 소셜 네트워크가 아닙니다. 거대한 광고회사라고 해도 무방하겠습니다.
2. 페이스북 주가 및 배당금
페이스북 주가는 오늘 기준으로 235불입니다. 나스닥에 상장한 이래로 가장 높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149불로 크게 내려갔지만 3달 만에 원래의 자리로 복귀하면서 주가가 치솟고 있는 상황입니다.
페이스북의 주가는 계속 오를까요? 매출의 대부분인 광고로 자칫 잘못하다 독이 될 수 있긴 합니다. 매출의 다양성이 없다면 어느 때라도 매출은 곤두박질 칠 수 있기 때문이죠.
CEO인 마크 주커버그는 가상화폐를 만들어 금융을 통폐합하려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가상화폐를 '리브라 백서 2.0'이라고 불리는데 이를 두고 정치권과 규제당국이 금융의 안정성을 놓고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24억 명이 이 블록체인을 사용한다면 그 파급력은 상상 이상일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현재 배당을 하지 않습니다. 현재 수익은 나는 돈은 R&D Research와 홍보 비용에 투자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3. 페이스북의 광고 매출 및 시장분석
페이스북은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왓츠앱(WhatsApp), 메신저(Messenger), 인스타그램(Instagram)을 가지고 있는 거대한 소셜 네트워크 회사입니다. 20년 1분기만 보더라도 아래와 같이 전 세계 30억 명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페이스북은 26억 명이 도달했고 그다음은 왓츠앱이 20억 명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광고 하나만 달더라도 파급력은 수십억 명이 보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이 바로 광고 매출이 99%를 차지하게 된 이유입니다.
매출을 마켓 시장으로 나누어 본다면 북미와 캐나다가 45%로 가장 큰 시장입니다. 그다음으로는 23%의 포션을 갖고 있는 유럽과 아시아 시장이 있습니다.
2019년 아시아의 매출은 2017년에 비해 100%가 넘는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아시아를 집중으로 페이스북의 사용자를 늘린다면 엄청난 이익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올해 4월에 나라별로 월간 사용자를 조사해 보았는데 인도가 가장 많았습니다.
2억 8천만 명이 페이스북을 사용한 것입니다. 그 뒤를 미국이 있고 그리고 필리핀, 베트남, 태국이 사용자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 아시아에 집중을 해야 하는지 데이트를 보고 유추가 가능하실 겁니다.
페이스북은 이용자 수가 회사의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분기마다 실적에 반영되어 발표되고 있습니다. 광고 매출이 대부분인 페이스북은 사용자 수가 늘어날수록 그 가치가 높아집니다. 아래 그래프는 분기당 페이스북을 이용한 유저들의 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분기마다 조금씩 성장을 하고 있고 1분기는 무려 30억 명에 가까운 이용자가 페이스북을 이용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의 사용량이 증가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전 세계 메신저를 사용하는 월간 이용자 수를 보면 페이스북의 왓츠앱과 메신저가 1위,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중국인들만 사용하는 텐센트(Tencent)에서 만든 위챗(WeChat)이 있습니다. 그 외에 경쟁사들은 텔레그램(Telegram)과 스냅챗(Snapchat)이 후발주자로 따라오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메신저 분야 외에 광고 분야에서 가장 큰 경쟁사는 어디일까요?
바로 거대한 검색 엔진을 갖고 있는 구글입니다. 구글은 지난번에 자세히 포스팅하였는데요. 광고 매출만 페이스북의 매출에 비등할 정도입니다. 구글은 유튜브라는 미디어를 갖고 있기에 광고 매출이 어마어마할 정도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조해 주세요.
2020/06/16 - [재테크/IT&기업공부] - 구글, 알파벳 기업 분석(구글 주가, 배당금, 구글 매출)
마무리
단순한 출석부로 시작한 사이트가 전 세계를 이어주는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성장했습니다.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뉴스를 받고 서로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직업이 생겨났으며, 온라인 광고와 마케팅 분야도 더 발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의 인구의 절반이 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게 되었고, 이제는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암호화폐를 통해 금융권의 통합화로 큰 변화의 물결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변화를 꾀해야 할까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럼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