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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IT&기업공부

월트 디즈니 기업분석 (주가전망, 매출분석, 배당금)

by *㏇ 2020. 7. 9.

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음량입니다.

 

작년부터 한국에 미국의 인기 많은 영화들이 하나 둘 개봉을 했었습니다.

어벤저스 엔드게임, 알라딘, 토이스토리 4, 스파이더맨, 라이온 킹, 겨울왕국 2 등을 잇달아 내놓으며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극장가를 석권했던 작품들입니다. 전 세계 어린이들부터 어른들까지 위의 영화들 중 하나 이상을 아실 거라 생각됩니다. 

 

이 영화를 만드는 회사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누구나 다 아는 그 기업, 월트 디즈니 (Walt Disney) 입니다.

 

미키마우스를 마스코트로 만든 미디어 회사라고 생각하셨을 텐데요, 이 회사가 1923년에 설립되어 97년이 지난, 현재는 모든 미디어의 영향력이 있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된 것일까요?

 

오늘은 월트 디즈니 기업에 대해 분석하여 그 이유를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키마우스

 

 

 

<목차>

 

1. 디즈니 매출 및 재무제표 

2. 디즈니 주가 및 배당금

3. 디즈니의 사업분야 별 전략

 

 

 

1. 디즈니 매출 및 재무제표 

 

2019년 디즈니의 매출은 695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2018년에 비해 17% 성장했습니다. 최근 4~5년 동안 매출은 큰 변화가 없다 2019년에 많은 매출을 만들어냈습니다. 

매출의 큰 성장을 기여한 것은 바로 21세기 폭스를 2019년 3월에 인수를 하였기 때문입니다. 21세기 폭스는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본 엑스맨 그리고 데드풀을 만든 곳입니다. 그리고 2개월 뒤인 5월에는 넷플릭스의 대항마로 불리는 훌루(Hulu)를 인수를 하며 콘텐츠의 왕국을 만들고 있습니다.

 

 

월트 디즈니 매출(재무제표)

 

Gross margin (매출 총이익)은 275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37%를 차지하고 있으며 영업 이익률(Operating Income)은 144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9.8%를 차지하고 가장 중요한 순이익(Net Income)은 343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2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순이익은 작년에 비해 11% 성장하였으니 이 대단함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체 매출, 695억 달러가 어떠한 분야로 구성되었는지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디어 네트워크가 전체 매출의 34%, 테마파크와 캐릭터 상품이 전체 매출의 37%로 주요 매출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스튜디오 엔터테인먼트와 D2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즈니 섹터별 매출현황

 

 

 

2. 디즈니 주가 및 배당금

 

디즈니의 주가는 현재 기준(20년 7월 8일)으로 113달러입니다.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인 2월경에 최고 가러 153달러를 찍고 85달러까지 바닥을 치고 올라가고 있으나 아직은 주춤한 상황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직접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입니다. 고정비 부담이 큰 테마파크는 중단 사업장이 늘어나며 손실이 가장 컸습니다.

 

미국 내 4대 프로 스포츠 경기 (NFL, NBA, MLB, NHL)의 무기한 중단으로 ESPN 등 미디어 네트워크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고, 영화관 영업 중단으로 참담한 실적에 직면한 글로벌 영화 시장은 개봉 예정작이 하반기로 대거 연기된 상황입니다. 

 

디즈니 주가

 

디즈니는 1년에 두 번으로 상반기는 1월에, 하반기는 7월에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1월에 배당을 한 이후로 하반기의 배당을 중지하게 되었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대로 코로나의 영향을 피하지 못하고 수익성이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디즈니의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디즈니가 갖고 있는 무한한 성장성이 아직 발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기에 아직 디즈니가 펼치지 못한 날개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의 사업분야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3. 디즈니의 사업분야 별 전략

 

디즈니의 사업분야로는 아래와 같이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사업분야별로 어떠한 콘텐츠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Media networks : $24.83B

b. Parks, experience and products : $26.23B

c. Studio entertainment : $11.13B

d. Direct-to-consumer & international : $9.35B

 

 

월트 디즈니 섹터별 매출(출처: statista)

 

a. Media networks

 

Disney, ESPN, FX, National Geographic, abc 등과 같은 유명 채널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특히 미국 내 4대 프로 스포츠 경기 (NFL, NBA, MLB, NHL)를 디즈니 소유의 스포츠 전문 채널인 ESPN을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되고 있습니다. 특히 여기에 광고가 함께 더해져 큰 매출을 자랑하고 있는 것이죠.

아래에 자세한 사업분야를 참조하세요.

 

• Disney, ESPN, Freeform, FX and National Geographic branded domestic cable networks
• ABC branded broadcast television network and eight owned domestic television stations
• Television production and distribution
• National Geographic magazines
• A 50% equity investment in A+E Television Networks (A+E)

 

b. Parks, experience and products

 

디즈니의 가장 큰 매출을 자랑하고 있는 테마파크입니다.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모든 매장이 문을 닫고 있지만 코로나가 잠식되길 기다리고 있는 전 세계에 어린이들이 많습니다. 아래와 같이 테마파크는 미국과 유럽 및 아시아에 매장이 있습니다.

전 세계 디즈니 테마파크 현황(출처: 삼성증권)

• Parks & Experiences:
Theme parks and resorts, which include: Walt Disney World Resort in Florida; Disneyland Resort in California;
Disneyland Paris; Hong Kong Disneyland Resort (47% ownership interest); and Shanghai Disney Resort (43%
ownership interest), all of which are consolidated in our results. Additionally, the Company licenses our intellectual
property to a third party to operate Tokyo Disney Resort.
Disney Cruise Line, Disney Vacation Club, National Geographic Expeditions (73% ownership interest),
Adventures by Disney and Aulani, a Disney Resort & Spa in Hawaii


• Consumer Products:
Licensing of our trade names, characters, visual, literary and other intellectual properties to various manufacturers,
game developers, publishers and retailers throughout the world
Sale of branded merchandise through retail, online and wholesale businesses, and development and publishing of
books, comic books and magazines (except National Geographic, which is reported in Media Networks).

 

 

c. Studio entertainment

 

누구나 다 들으면 알고 있는 디즈니 픽쳐, 21세기 폭스, 마블, 루카스 필름, 픽사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독보적인 콘텐츠를 자랑하고 있는 부분이 여기입니다. 전 세계 어린이부터 어른들까지 좋아하는 영화가 모두 디즈니의 소유라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우리가 기다리고 있는 영화들은 디즈니 플러스나 영화관에서 21년~22년까지 차례대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디즈니 스튜디오 현황(출처: 삼성증권)

 

 

 

d. Direct-to-consumer & international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형식의 스트리밍 동영상이 여기에 속합니다. 특히 요즘 핫한 OTT 서비스인 디즈니 플러스가 여기에 속합니다. 훌루까지 인수한 디즈니는 본인의 막강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2019년 11월에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Branded international television networks and channels, which include Disney, ESPN, Fox, National Geographic and
Star (International Channels)
• Direct-to-consumer (DTC) streaming services, which include Disney +, ESPN+, Hotstar and Hulu
• Other digital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s and services

 

OTT 서비스는 전 세계 1위를 넷플릭스가 점유하고 있는 가운데 디즈니가 도전장을 낸 것입니다. 넷플릭스에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2020/06/28 - [재테크/IT&기업 공부] - 넷플릭스 기업 분석 (넷플릭스 주가 전망, 매출 분석, 사업분야)

 

넷플릭스 기업 분석 (넷플릭스 주가 전망, 매출 분석, 사업분야)

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음량입니다. 2020년은 코로나 19로 인해서 우리의 환경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영화를 즐겨보던 사람들은 이제 많은 사람들이 밀집해있는 영화관보다 집에서 영화 감상

na1005.tistory.com

OTT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입니다. 디즈니 플러스는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자체 지식재산권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갖추고 있어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넷플릭스에서 마블 영화를 더 이상 볼 수 없고 디즈니 플러스에서만 볼 수 있기에 각 연령대들의 충성 고객을 자동으로 확보하게 된 셈입니다. 

여기에 기본요금이 경쟁사보다 더 저렴하다면 구독자의 이동은 불 보듯 뻔합니다. 현재 디즈니 플러스는 1700여 개의 시리즈물과 500여 개의 영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서비스가 론칭된다면 엄청난 가입자가 생길 거라 보고 있습니다. 

 

디즈니 플러스 국가별 개시일자(출처: 삼성증권)

 

마무리

 

디즈니는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에서도 강자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 모든 출발은 콘텐츠라는 요인에서 시작합니다. 수십 년이 넘도록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까지 좋아하는 콘텐츠가 있다는 것으로 디즈니에 충성 고객이 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니까요. 

저는 한마디로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콘텐츠 왕국은 잠시 쉬어갈 뿐 절대 무너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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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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