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자료실

낯선 평수 아파트들의 주목해야 하는 2가지 이유

by *㏇ 2021. 4. 15.

안녕하세요, 음량입니다.

 

지난 글에 강남 부동산, 중소형 가격이 하락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 대신 대형 평수의 수요가 많아지고 그동안 주목을 받지 못한 대형 아파트들의 가격이 상승한다고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오늘은 이 이야기에 연장선으로 낯선(?) 평형의 아파트들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지난글을 못 보셨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2021.04.13 - [재테크/부동산 자료실] - 강남 부동산, 중소형 가격 급락하는 이유

 

강남 부동산, 중소형 가격 급락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음량입니다. 요즘 강남 중소형 아파트의 가격이 급락하고 대형 아파트의 가격은 상승하고 있다는 기사를 가져왔습니다. 강남 중소형 아파트가 지고, 대형 아파트가 주목받는 이유

na1005.tistory.com

 

 

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이제 대한민국의 출산율은 2017년 이후로 1명 아래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듯, 인구가 늘어나지 않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런 트렌드를 부동산 수요에 반영을 해 본다면, 주거 공간의 면적은 다양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1인 가족인데 59㎡이라면 큰 아파트라고 느껴질 수 있고, 3인 가족이 84㎡에 산다고 하면 만족할 수도 있을 겁니다.

 

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중의 욕구를 만족할 수 있는 면적을 제공하면 어떻게 될까요?

새로운 평형인 49㎡, 74㎡, 101㎡ 같은 면적은 추후에 1인, 2인 가족에게 부각될 가능성이 큽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7년 이후로 1인, 2인 가족의 가구원수의 비중이 전체에 7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은 향후 50평에 가까운 면적의 아파트를 찾게 될까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인 가족이 59㎡에 산다고 했을 때 주거공간이 넓고 궤적 하기에 알맞을 겁니다. 혹은 신혼부부가 산다고 해도 충분한 공간이 될 겁니다. 이들에게 59㎡는 좀 사치스럽고 49㎡만 돼도 충분하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낯설게 느껴지는 면적의 아파트들 주목해야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아직 이 평형에 대한 수요를 못 느낄 수 있기에 이 면적에 대한 적절한 가격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지금 보기에는 애매한 평수 같고, 가격이 기존 59, 84에 비해 그렇게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향후 이런 면적들이 인정을 받게 된다면 가격은 더 오를 수도 있습니다.

현시점에는 낯선 면적들의 아파트들은 적기에 아주 희소한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더 낮은 면적을 통해 과거를 돌아보겠습니다.

서울 잠실 리센츠 아파트입니다. 지하철 2호선인 잠실새내역 앞에 있는 초역세권의 아파트 입니다.  여기에 전용 28㎡ 가 14년 전에 지어졌었습니다.

 

잠실리센츠 12평

 

평형으로 환산하면 12평인데요. 분양 당시에는 2억 8천이었습니다. 현시점은 평균이 9억을 넘겼습니다.

반면, 59㎡를 같이 비교해 보겠습니다.

 

7억대로 시작해 현재 19억까지 올랐네요. 가격 상승률만 비교해 본다면 28㎡가 훨씬 앞서고 있습니다.

잠실리센츠 25평

 

현재 가격을 비교하면 면적에 비해 격차는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똘똘한 1채로 갈아타는 분위기라고 하지만 언제나 정책은 바뀌기 마련입니다. 정책이 바뀌면 소형 아파트들도 다시 주목받게 될 것이고, 희소한 면적에 대한 아파트도 부각될지 모릅니다. 물론, 희소한 면적은 독이 될 수 있으니 합리적으로 비교하고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