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음량입니다.
앞선 소개에 말씀드린 대로 저는 직장인입니다. 직장인은 매달 월급을 회사로부터 받는데요, 세금 항목에서 항상 "국민연금"이름으로 일부가 빠져나갑니다.
오늘은 이 국민연금에 대해 다르게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이 어떻게 운용이 되는지 보려고 하는 거죠. 그저 나라에서 가져가는 세금이니 넘어갔었는데, 나라의 공무원들은 어떻게 이 금액을 투자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의문이 시작은 아래 기사를 읽고 시작됐습니다.
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31600321
위의 기사의 핵심 내용은 이렇습니다.
지난해 국민연금 수급자가 500만 명을 돌파하고, 연금 지급액이 25조 원을 넘어섰다.
연금 지급액은 5년 전보다 10조 원 이상 커졌다. 아직은 보험료 수입이 더 많아 연금 재정이 매년 흑자를 내고 있지만, 가파른 고령화로 2041년엔 적자로 돌아설 전망이다.
다시 말해, 현재 직장인들이 내는 국민연금이 적자가 된다면 우리는 나중에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국민연금 사이트를 난생처음 들어가 보았습니다.
fund.nps.or.kr/jsppage/fund/fund_main.jsp
첫 화면에 아래와 같이 보여줍니다. 연평균 누적수익률은 5.86%이고 올해 1월 말까지 적립된 금액은 855조 원이며 수익금은 459조 원이란 사실을 알 수 있죠.
포트폴리오는 주식 44.6%, 채권 44.6% 그리고 대체가 10.8%으로 구성됩니다.
해외투자는 현재 비중이 37%인데 2025년 중기목표가 55%까지 늘린다고 쓰여 있네요.
대체투자는 주식, 채권 등 전통적 투자자산에 비하여 고위험·고수익 특성을 나타내는 투자대상으로 부동산, 인프라, 사모투자 등을 말합니다.
국민연금은 아래와 같은 2021년, 목표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채권을 줄이고 주식의 비중을 늘리겠다는 내용으로 보입니다.
제가 가장 관심 있는 주식에 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국내 주식입니다.
총 176조 원이 규모가 투자되고 있으며 절반을 직접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 말 기준이긴 하지만 2020년의 투자 흐름은 비슷할 거라 보고 있습니다. 역시 전기전자가 비중이 제일 많고 바로 금융업, 통신, 철강 등이 비중이 많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이 부분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국내 주식의 시가총액 중 높은 기업들에 대거 투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래 10곳의 기업들의 이름을 모르시는 곳이 있으신가요?
국내에 투자하고 기업의 수는 1,093곳입니다.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아래 파일을 참조해 주세요.
이번에 해외주식을 보았습니다.
아래 해외 주식에 대한 투자 규모를 보면 국내보다 2% 정도 더 많습니다.
해외주식 포트폴리오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업종으로 보면 골고루 구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수소비재, 에너지, 원자재, 부동산 관련 주식이 25%로 가장 많고 그다음은 IT와 금융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지역으로 보면 미국에 약 60%가량 넣고 있고 그다음은 유럽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종목에 투자하는지 보겠습니다.
아래 기업들을 보시면 모르는 기업이 없습니다. 국민연금도 우량주를 기반으로 투자하고 있었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해외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개수가 무려 3,469곳이라는 것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업로드 해 놓겠습니다.
이외에도 채권도 있고 대체투자에 대한 투자규모, 포트폴리오가 있으니 사이트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결론입니다.
2056년도가 되면 현재 직장인들은 아마도 국민연금을 받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물론, 현재의 수익 기준이겠지만요. 그래서 걱정되어 국민연금은 투자를 어떻게 하는지 찾아보았습니다.
국내는 1000곳이 넘는 기업에 주식투자를 하고 있고, 해외주식은 3400여 곳이 넘는 기업에 하고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국민의 혈세로 만들어지는 이 국민연금을 지키려고 분산투자를 하는 것을 알겠으나 현재보다 더 나은 투자 수익률을 위해 그들은 다른 행보를 보여줘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직접 운용하는 것 말고는 위탁을 한다던지, 자세히 대체투자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궁금해지지만 한편으로는 투자는 제대로 하는지 걱정이 되긴 합니다. 투자를 못해 적자가 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가 안고 가야 하기 때문이죠.
적어도 내 돈이 어떻게 투자가 되는지 제대로 알아가자는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