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Review

백만장자 시크릿(부자매뉴얼, 부를 끌어당기는 원칙) - 하브 에커

by *㏇ 2020. 4. 26.

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음량입니다.

 

오늘은 하브 에커의 '백만장자 시크릿'에 대한 리뷰입니다.

이 책의 저자인 하브 에커는 무일푼에서 불과 2년 반 만에 백만장자가 된 부의 멘토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성공 노하우가 담겨 있는 백만장자 시크릿이라는 책에 대해 여러분들과 나누어보겠습니다.

 

백만장자 시크릿 - 하브 에커

 

목차

제1부 : 생각이 미래의 부를 결정한다.

제2부 : 백만장자의 17가지 시크릿

 

 

제1부에서는 말하는 핵심 키워드는 바로 '무의식'입니다.

 

백만장자가 말하는 17가지의 시크릿을 알아도 자신에게 내재되어 있는 무의식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다면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격과 같습니다.

우리는 이미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성공을 누리지 못하는 걸까요?

 

(P. 26) 막대한 돈과 성공을 창출하고 유지할 내적인 능력이 없는 탓이다. 돈과 성공과 함께 따라오기 마련인 도전들을 감당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이것이 큰돈을 벌지 못하는 일차원적인 원인이다.

 

가령, 우리는 로또에 당첨된 사람들의 결말을 뉴스에서 많이 보곤 했을 겁니다. 결국 원래 경제상태로 돌아가게 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사업이 망할 수는 있어도 도널드 트럼프처럼 재기에 성공하여 재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가 로또에 당첨되어도 부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을 하나의 나무라고 가정하면, 우리의 뿌리를 바꿔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것을 바꾸고 싶으면 보이지 않는 것을 먼저 바꿔야 합니다. 

 

나의 뿌리를 바꾸기 위해 저자는 우리에게 중요한 원칙에 대한 설명을 마칠 때마다 가슴과 머리에 손을 얹고 선언을 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P.33) 선언은 우주에 특별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뿐 아니라 당신의 무의식에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는 일이다. 

선언과 확언은 언뜻 비슷한 것 같지만 둘 사이에 분명한 차이가 있다. 확언이란,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이미 이루어지고 있는 것처럼 단언하는 긍정적인 진술'이다.

선언이란 '특정 상태를 선택하거나 특정 행동을 감당하려 하는 공식적인 진술'이다.

 

선언은 무엇이 되겠다는 의지나 행동하려는 의지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가슴에 손은 얹고 말해 봅시다. "나의 내면세계와 외부의 세상을 만든다."

머리에 손을 대고 말해봅시다. "나는 백만장자 마인드를 가졌다."

 

 

우리는 이제 선언을 통해 뿌리를 개조할 수 있는 의식을 마쳤습니다. 그럼 이제 하얀 도화지에 청사진을 그려야 할 시간입니다. 부를 창출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공식이 있습니다.

 

T → F → A = R

(T: Thoughts, F: Feelings, A: Actions, R: Results)

 

생각이 감정을 낳는다.

감정이 행동을 낳는다.

행동이 결과를 낳는다.

 

이런 공식에 저자는 맨 앞에 P를 더 붙였습니다. 바로 Programming인데, 본인을 둘러싼 모든 환경에 대해 돈에 대한 마인드를 만들어졌다는 사실입니다.

 

P → T → F → A = R

 

1. 어린 시절에 어떤 말을 듣고 자랐는가

2. 어린 시절에 누구를 보고 자랐는가

3. 어린 시절에 어떤 특별한 경험을 하였는가

 

 

이 3가지의 질문에 답을 해 보세요. 저도 무의식 속에 돈에 대한 부정적인 마인드가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저희 부모님은 늘 '공부 열심히 해서 취업을 잘하면 된다.'라는 말을 하시곤 했습니다. 그리고 취업을 하니 '저축 열심히 하고 빚을 지면 안된다'라고 하시고, 결국 이런 프로그램들이 제 생각에 자리 잡아 있었습니다.

이 말씀들이 모두 틀린 것은 아니지만, 직접 부딪히며 살아본 결과 정답도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렇다고 부모님을 원망할 순 없습니다. 모두 다 잘되라고 말씀하신 거였으니까요.

 

저자가 제시한 나의 부정적인 마인드를 바꾸기 위한 4단계가 있습니다.

 

1. 인식 : 어렸을 때 돈에 대해, 부에 대해, 부자에 대해서 어떤 말들을 들었는가? 기억나는 대로 다 적어라.

2. 자기 이해 : 이런 말들이 당신의 경제 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가? 생각을 적어라.

3. 변화 선택 : 주입된 생각들이 당신의 것이 아니기에 자신을 분리시켜 내보낼 수 있다.

4. 선언 :  가슴에, 머리에 손을 대고 위의 선언대로 말하자.

 

 

직장인이라면, 첫 월급을 타던 그때가 기억나시나요? 타인에게 보이기 위해 무분별한 쇼핑을 하지는 않으셨나요? 

본인이 현재도 무분별하게 쇼핑을 하는데 돈을 지출하고 있다면 자신의 무의식 프로그램을 재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 또한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 부자인척 했었고, 저축인 아닌 소비에 치중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이런 상황을 내버려 두지 않을 것입니다. 저도 의식을 리셋하고 하얀 도화지를 만들고 있습니다.

 

Photo by  Greg Rakozy  on  Unsplash

 

 

뿌리에 새로운 긍정적인 의식을 만들었다면 이제 2부에서는 부자들의 생각과 행동에 대해 17가지를 제시합니다.

 

<백만장자의 17가지 시크릿>

  1. 내 인생의 부는 내가 만든다.

  2. 부자는 부를 목표로 한다.

  3. 부를 꿈 꾸고 헌신하는 사람만이 부자가 된다.

  4. 크게 생각하는 사람이 크게 이룬다.

  5. 행동하는 것이 행동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6. 부를, 부자를 긍정하라.

  7. 긍정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을 가까이하라.

  8. 자신과 자신의 가치를 알려야 한다.

  9.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그보다 강해져라.

  10. 나는 충분히 받은 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다.

  11. 시간이 아닌 결과에 따라 보상받아라.

  12. 둘 다 가질 수 있다.

  13. 진정한 부의 척도는 순자산이다.

  14. 적은 돈부터 관리하고 투자하는 습관을 들여라.

  15.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라.

  16.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행동을 시작하라.

  17. 최고의 보상을 받으려면 최고가 되어라.

 

어려운 내용이 있었나요? 누구나 다 이해 가는 내용일 겁니다.

저는 특히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라'라는 시크릿이 제일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직장인에게는 근로소득 외에도 수익 파이프라인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제가 회사에서 월급을 200번 내외로 받을 것인데 이 월급으로 100세 인생을 살아가기엔 많이 모자라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하브 에커가 말하고 싶은 부를 끌어당기는 원칙은 마음속에 존재하는 무의식, 즉 마음가짐에 있다고 강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저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되었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번 사는 인생, 경제적 자유를 위해 부를 쌓아보겠습니다. 그렇기에 계속 배우고 성장하고 무엇보다 그냥 닥치고 행동으로 이끌어내 결과를 만드려고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