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Review

부의 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2부)

by *㏇ 2020. 5. 5.

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음량입니다.

 

부의 추월차선 두 번째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현재 상황을 일깨워주는 내용이 주를 이루는 1부에 이어서 2부에 속하는 5장에서 8장까지의 내용은 어떻게 하면 부자를 만드는 길을 갈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부의 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 목 록 >

 

1장 : 부자 되는 데 걸리는 시간 50년? 맙소사!

2장 : 제대로 공부하고 역경을 이겨내야 목적지에 도달한다

3장 : 가난을 만드는 지도 - 인도(人道)

4장 :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 서행 차선

5장 : 부자를 만드는 지도 - 추월차선

6장 : 지금 당신 인생의 운전대를 잡아라

7장 : 제한 속도 없이 달릴 수 있는 멋진 길이 있다

8장 : 당신의 실행력이 당신의 최고 속도다

 

 

 

5장 부자를 만드는 지도 - 추월차선

 

말 그대로 인도 차선보다 빠르게 부자가 되는 길입니다. 정말 빠르게 부자 되는 방법이 존재할까요?

우리는 온라인이나 매체를 통해 추월차선 인생 성공담에 대해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 모바일 앱을 만들어 5만 건의 판매를 올린 남자

  • 로켓 배송을 시작해 배송의 혁신을 만든 남자

  • 새벽 배송으로 신선한 음식을 집 앞까지 전달하게 해 준 여자

  • 수제 가구를 만들어 개성 있는 가구를 판 남자

기사 한 줄로 보면 단순해 보일 수 있는 이러한 추월차선들이 지금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기사들을 가만히 보면 공통점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바로 생산자들이자 사업체의 주인이며, 사람들이 원하는 물건을 제작하거나 소비자들이 불편해하는 문제를 해결해준 것뿐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생산자의 사고방식을 먼저 지녀야 합니다. 예를 들면, 텔레비전을 통해 제품을 사는 대신 물건을 팔아야 합니다. 직업을 갖는 대신 고용해야 하며, 집을 담보로 잡히는 대신 잡아야 합니다. 

 

물론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세상을 생산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시작하면, 세상에 대한 인식이 라디오 주파수의 지지직거리는 잡음에서 깨끗한 스테레오 사운드로 바뀌는 것처럼 선명해질 것입니다. 확실한 기회가 보이고 아이디어가 떠오르면서 방법이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소수만이 누리는 이 상태는 당신이 부자가 될 수 있는 기질을 강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기억하세요. 소수만이 부자가 되고, 당신도 이 소수 안에 들어갈 수 있다는 사실을.

 

추월차선은 진입을 예고하는 5가지 사업을 책에서 아래와 같이 제안합니다.

 

  1. 임대시스템

  2.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3. 콘텐츠 시스템 - 책, 블로그, 유튜브

  4. 유통 시스템 - 프랜차이즈

  5. 인적 자원 시스템

위의 5가지의 사업은 묘하게도 우리가 주변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의 범주안에 속하고 있습니다. 가령, 제가 지금 쓰고 있는 블로그는 콘텐츠 시스템의 하나가 되었으니 말이죠. 5가지 사업도 모두 생산자의 위치이며, 사업체의 주인이어야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6장 : 지금 당신 인생의 운전대를 잡아라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시간이 가장 소중한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의사 결정에 있어서도 시간을 핵심 고려 사항으로 간주합니다. 반면, 서행 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돈을 아낍니다. 인도를 걷는 사람과 서행 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돈을 의사 결정에 있어서 유일한 기준으로 여깁니다.

어떤 일이 가장 보수가 좋을까? 가장 싼 물건은 어디에서 팔지? 어떻게 하면 치킨을 공짜로 얻을 수 있을까? 그들에게 돈은 귀한 것이고 시간은 그 뒤에 밀려나서 어지러운 것들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부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부자의 마인드로 생각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시간이 최고라는 점입니다. 

 

일생은 노동시간과 자유시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생 = 노동시간 + 자유시간)

노동 시간은 돈을 벌기 위해 쓰는 시간이고, 자유 시간은 즐기며 쓰는 시간입니다. 노동 시간으로 자유 시간을 사고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갖고 있는 부채, 빚은 자유시간을 삼켜 노동 시간으로 때워야 하기 때문에 가장 빨리 버려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부채는 생산성이 없는 소비성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정말 타고 싶은 벤츠 자동차를 60개월 할부로 구매하여 매월 갚아나가는 것입니다.

 

 

 

7장 : 제한 속도 없이 달릴 수 있는 멋진 길이 있다

 

모든 사업이 옳은 길이 아닐 수 있습니다. 소수의 길만이 영향력의 법칙 위에, 법칙이 통하는 곳이나 법칙 근처에 위치합니다. 영향력을 향한 길을 위해 5 계명으로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욕구의 계명

  2. 진입의 계명

  3. 통제의 계명

  4. 규모의 계명

  5. 시간의 계명

5 계명 중 욕구의 계명이 중요합니다. 사업의 목적이 바로 욕구로부터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상대방의 욕구를 채워줄 수만 있다면 망하지 않는 사업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영향력을 만들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면 돈이 자동으로 모이지 않을까요?

 

 

8장 : 당신의 실행력이 당신의 최고 속도다

 

부자 마인드가 세팅되고, 아이템을 생각해 두었다면 그냥 먼저 실행을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결국 부자와 가난의 차이는 이 실행력 여부인 것입니다. 최고의 사업계획은 실행력이 답인 것 같습니다.

저도 머리에 돌아다니기만 하던 블로그를 올해 1월부터 무작정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글쓰기 실력이 형편없어서 내 글에 누가 비웃기라도 하면 어쩌지 하는 잡생각으로 시작을 머뭇거리게 만들었습니다. 그런 잡념 속에서도 무식하게 저의 관심분야부터 써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금은 어떤 콘텐츠를 올리지 방향이 잡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조금씩 자신감이 생겨서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갈무리

 

이 책은 아직까지 저에게 뼈를 때리는 No.1 책입니다. 현재 자신이 어느 길 위를 걷고 있는지 돌아보게 했고, 철저하게 자리 잡혀있던 고정관념과 부에 대한 편견을 부셔버렸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모두 부자가 되고 싶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을 겁니다. 순간의 선택이 지금의 저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가만히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오늘의 나는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서 말이죠. 실행하지 않으면 바뀌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우리는 남이 하지 않는 무언가를 시작할 때,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모두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고, 꼭 돈이 되는 돈나무 씨앗을 하나 정도는 심어보고 새싹이 나는 것을 지켜보는 경험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