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음량입니다.
어느새 코로나19 확진자가 3000여명이 넘어섰고 오늘 아침 누적 사망자수가 22명이 되었습니다. 곧 4천명이 될 것 같아 이 사태가 두렵기만 합니다. 오늘 뉴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 쇼크에 세계의 공장 中 휘청…"글로벌 공급체인 붕괴위기"
‘세계의 공장’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다. 코로나19가 확산한 후 처음 발표한 경제 지표는 역대 최악이다. 코로나19가 중국 경제를 뒤흔들면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연내 달성을 약속했던 전면적인 샤오캉(小康·모든 국민이 편안하고 풍족한 생활을 누림)사회 건설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161126625699384&mediaCodeNo=257&OutLnkChk=Y
대외 경제에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한국에게는 또 하나의 악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더불어 코로나 쇼크에 의해 미국 증시도 폭락중이어서 한국의 경제에도 빨간불이 뜬 것 같습니다. 곧 연준에서의 금리인하 발표나 양적완화에 대한 내용이 나올지 기대됩니다.
미분양 몸살 앓던 평택·천안…'삼성 효과'에 훈풍
미분양으로 몸살을 앓던 수도권 외곽 및 일부 지방 부동산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그중에서도 ‘삼세권(삼성세력권)’ 지역이 분양·입주권을 중심으로 가격이 상승하는 분위기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극심한 규제를 피해 알짜 지역을 찾는 투자 수요와 신축아파트에 대한 선호, 일자리 확보 등 ‘겹호재’ 영향이라고 분석한다.
https://www.hankyung.com/realestate/article/202002270602i
제가 관심에 있었던 평택 기사입니다. 아무도 신경을 안쓸때 저곳만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지제역 근처가 또하나의 신도시로 탈바꿈을 하려고 하는것 같아서였죠. 그리고 투자자들은 선선집입을 하기 위해 움직임을 가졌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과천·마곡서 시세 반값 `로또 청약` 나온다
경기도 과천, 서울 마곡 등 서울·수도권의 대표적인 핵심 입지에서 시세의 절반에 공급되는 `로또 아파트`가 쏟아진다. 과천지식정보타운에 들어서는 `과천제이드자이(투시도)` 647가구가 2일부터 분양하고, 마곡나루역 인근에 공급되는 마곡9단지 1529가구는 오는 9일부터 청약 일정에 돌입한다. 민간택지들은 최근 코로나19 사태, 경기 위축 등으로 분양 일정을 연기하는 사례가 많지만 이 2곳은 공공택지여서 당초 계획대로 밀어붙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https://www.mk.co.kr/news/realestate/view/2020/03/214402/?utm_source=naver&utm_medium=newsstand
분양가가 저렴하여 로또 아파트라 불리지만 전매제한이 10년이라는 점입니다. 특히 과천제이드자이는 실거주 의무요건5년도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입주자 모집공고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교통호재·규제 청정지 인천, 올 봄 1만4000여 가구 분양
인천 부동산시장이 ‘철도 개통’과 ‘비규제지역’ 프리미엄을 엎고 올 봄 1만4000여 가구 분양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512086625699384&mediaCodeNo=257
교통호재로 GTX-B노선이 있습니다. 22년부터 착공을 시작한다고 하는데, 정말 시작될지 궁금합니다. GTX가 완성되면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20분까지 갈 수 있게 됩니다. 추가로 수원역을 갈 수 있는 수인선은 올 8월에 개통 예정이며, 연말에는 7호선이 석남까지 연장됩니다. 이번 규제지역에서 벗어난 인천은 투자자에게는 아주 달콤한 사탕같은 곳입니다. 인천의 집값이 얼마나 오를지 궁금하네요.
국토부, 등록 임대사업자 전수 조사
정부가 올해부터 임대 의무기간, 임대료 연 5% 상한 등 등록 임대사업자의 의무 준수 여부를 전수조사하기로 했다. 이를 위반한 사업자에게 과태료를 부과하고 등록말소 및 세제혜택 환수를 추진한다. 등록 임대사업자의 임대차 계약 자진신고도 유도할 계획이다.
https://www.hankyung.com/realestate/article/202003016151i
임대사업자를 가입하라 해놓고 이제 전수조사를 펼쳐 푸쉬가 장난아닙니다. 정말 국토부는 임대사업자들이 아파트 값을 올리는 주요 원인으로 생각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그래도 알짜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임대사업자들이라면 세금이 무슨 큰 걱정이겠습니까. 내면 그만이지.
3월의 첫 월요일 화이팅 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