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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IT&기업공부

에르메스 기업분석(에르메스 주가 전망, 매출 분석, 사업분야)

by *㏇ 2020. 11. 24.

안녕하세요, 음량입니다.

 

여성분들에게 이 명품 브랜드를 이야기하면 "영롱하다"라는 표현을 쓸지도 모르겠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품 브랜드 중 가히 No.1 이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바로 "에르메스"라는 기업에 대해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르메스라는 브랜드는 누구나 갖고 싶어하는 브랜드 일 겁니다. 가방 하나에 몇천만 원이라는 가격으로 내놓아도 판매가 되는데, 과연 에르메스의 매출은 얼마인지, 그들의 전략은 어떻길래 전 세계가 열광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르메스 매장 (출처: Hermes)

 

 

 

<목차>

 

1. 에르메스 매출 및 재무제표 

2. 에르메스 주가 및 배당금

3. 에르메스의 사업분야 별 전략

 

 

1. 에르메스 매출 및 재무제표 

 

작년인 2019년 총 매출은 68억 유로를 달성했습니다. 1유로를 1,300원으로 고려해보면 한화로 9조 원이 됩니다. 올해 2020년 상반기의 매출은 24억 유로를 달성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하여 24% 낮은 수치인데요, 올해 코로나라는 악재가 겹쳐 매출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1H20 매출 (출처: Hermes)

올해 상반기의 영업이익(operation income)은 5억유로를 달성해 매출의 2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기준으로 전체 직원수는 만 오천 명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마켓 시장별 매출을 자세히 보겠습니다.

작년 상반기에는 32억 유로를 달성했으나 올해 상반기에는 24억 유로를 달성했습니다. 유럽과 미국이 가장 많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미국은 10주 넘게 모든 매장을 닫았고 6월이 되어서야 재 오픈을 단행했고, 유럽 또한 여행객이 끊기며 엄청난 대미지를 주었습니다.

 

1H20 마켓별 매출(출처: Hermes)

 

이 와중에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는 매출이 가장 크며, 전년 동기 대비해도 오직 9% 정도만 작아졌습니다. 다시 말해, 코로나라는 변수만 아니었다면 꾸준히 성장했을 에르메스였단 걸 여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글로벌 기업 모든 기업들이 코로나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에르메스 대륙별 매출비중 (출처: statista)

 

 

2007년부터 2019년까지 매출 그래프를 보시겠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매출 트렌드입니다. 어떠신가요?

전 세계적으로 이런 기업이 몇 이나 있을까요? 이 기업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07년 대비해서 2019년까지 300% 넘게 성장했습니다. 

 

2007~2019 매출추이 (출처: statista)

 

정말 중요한 순이익(Net income)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상점들이 문을 닫았음에도 불구하고 3억 유로를 달성했네요. 한화로 4조 원입니다.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에르메스 1H20 재무제표 (출처: Herems)

 

 

궁금해졌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순이익이 계속 증가해왔는지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역시나 순이익도 2010년부터 2019년까지 무려 3배나 증가했습니다.

투자하기에 정말 좋은 기업이라는 생각밖에 들 수 밖에 없는 데이터였습니다. 미국으로 따지면 FAANG이라는 기업의 결과와 굉장히 유사합니다.

 

2010~2016 에르메스 순이익(출처: statista)

 

2. 에르메스 주가 및 배당금

 

현재 에르메스의 주식은 835유로 입니다. 한화로 100만 원이 조금 넘네요. 코로나가 발생해 팬데믹으로 지정되었을 때 에르메스 주식은 3월에 무려 525유로까지 폭락했습니다. 물론,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에는 700유로로 유지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는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대단하지 않나요? 정말 매출이 증가하는 대로 에르메스의 주가도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525유로에서 현재 835유로로 최고치에 가까워 지고 있습니다. 무려 60% 상승했습니다. 위의 순이익이 꾸준하게 상승한 기업이고 코로나로 인해 잠시 주춤했었으나 온라인 스토어와 매장의 재 오픈을 통해 하반기에 매출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에르메스 주가 (출처: Google)

 

요즘 화이자나 모더나에서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감으로 에르메스의 매출은 더 많이 올라 갈 것으로 보입니다.

에르메스는 배당금도 주주들에게 주고 있습니다. 일 년에 두 번 나누어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올해 악재가 있어 매출과 이익이 떨어졌으나 순이익 중 일부를 주주를 위해 벌써 두 번을 4.55유로로 지급을 했습니다.

 

에르메스 배당(출처: investing)

 

 

 

3. 에르메스의 사업분야 별 전략

 

다음과 같이 에르메스는 6가지의 메인 아이템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 항목을 보시는 보면 역시 가죽으로 만든 가방 제품들이 메인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무려 12억 유로로 전체 매출의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뒤를 기성복과 액세서리와 실크 보석 등을 판매되고 있습니다.

 

에르메스 제품별 매출(출처: Hermes)

 

가장 판매가 잘된다는 여성 가방 리스트 중 일부입니다. 비싼 가방은 천만 원이 그냥 넘습니다.

이렇게 하이엔드 제품에 대한 수요가 회사의 재무제표를 통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 및 아시아에서의 꾸준한 명품 수요와 코로나로 인해 참았던 구매 욕구가 여기에 한몫을 더 하고 있죠.

 

가방 리스트 (출처: Hermes)

 

세계의 명품시장의 전망은 어떨까요? 

 

미국 대형 컨설팅 업체 베인 앤 컴퍼니와 이탈리아명품협회인 알타 감마 재단이 발표한 ‘글로벌 명품업계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명품시장 매출은 4% 증가했으며 이 가운데 중국 소비자들의 기여도가 9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정치환경의 불확실성과 경기 부진에 대한 우려 속에서도 명품업계는 여전한 성장 했다고 중국 경제주간이 전했습니다. 명품 매출은 4% 증가한 1조 3000억 유로였다. 이 가운데 핵심 부분인 개인 명품시장은 4% 증가했고 매출은 2810억 유로였죠.

 

명품업계의 매출 성장을 이끈 일등공신은 중국이었습니다. 중국 본토의 명품시장은 2018년에 이어 작년에도 강력한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매출은 전년보다 26% 늘어난 300억 유로에 달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중국 소비자들이 개인 명품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90%나 기여했고 실제 전 세계 개인 명품 소비자 중 35%는 중국인이었습니다.

 

 

마무리하며.

 

에르메스를 공부하면서 재미난 사실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명품 중에도 최고의 명품이라 불리는 에르메스는 2 가지의 대표 제품이 있습니다. 하나는 켈리백이고 버킨백이 그에 해당합니다. 재고가 없어 못 팔 지경이라는 이 가방들이 여성분들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아마도 제품의 희소성과 가치가 제일이기에 여성분들이 이 브랜드를 사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원래 명품이란 게 누구나 가질 수 없는 그 희소성에 더 의미가 있는 것이겠죠.

 

에르메스 대표가방 (좌: 켈리백, 우: 버킨백)

 

미래를 위해 재테크 대신 명품 테크도 좋다지만, 조심스럽게 명품 가방 대신 명품주식을 사보는 게 어떨지 제안드려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린 대로 명품 시장은 더 커질 수 있기에 지금 800유로 하는 주가는 가령 1500유로로 날아갈 가능성이 없지 않아 보입니다. 명품의 욕심을 이 주식으로 모아보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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