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될 때 주식을 일단 빌려서 판 뒤 주가가 내려가면 주식을 사서 갚는 방식으로 차익을 실현하는 투자기법을 말합니다.
어제인 5월 3일부터 공매도가 재개되었습니다. 재개 대상은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 주가지수 구성종목이었습니다.
공매도는 1년 2개월동안 정지되어 있었습니다. 2020년 2월 28일 코스피 2000선이 붕괴되었고 그해 3월 16일에는 6개월간 한시적 공매도 금지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연장에 거듭하여 올해 5월까지 온 것입니다.
그렇다면 공매도 상위 50종목은 어떻게 확인할까요?
공매도 상위종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정보 데이터 시스템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상단 메뉴에서 "통계"에서 "공매도 통계"를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리스트를 직접 조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 개별종목 공매도 종합정보
- 개별종목 및 업종 공매도 거래
-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
- 공매도 거래 상위 50 종목
- 공매도 거래 상위 50 종목
어제인 5월 3일 기준으로 '공매도 비중'으로 정렬하면 상위 50 종목을 확인할 수 있고 엑셀로도 다운로드하여 원하시는 데이터로 가공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대금 확인
투자자별 공매도 거래 대금 및 거래량을 확인할 수 있는데 어제는 누가 얼마나 공매도를 거래했는지 보겠습니다. 압도적으로 외국인의 거래대금은 7540억 원으로 제일 많으며 그다음은 기관이 630억 원, 개인이 130억 원이었습니다.
공매도 잔고도 같은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잔고금액을 큰 금액부터 정렬해 보면 셀트리온이 상위에 나오게 됩니다. 바이오 관련주인데 셀트리온은 공매도 세력과 다시 불꽃 전쟁을 할 것 같습니다.
위의 알려드린 사이트에서 공매도에 관련된 기본 정보는 모두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