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자료실

2021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및 확인방법 (실거래가와 차이점)

by *㏇ 2021. 3. 19.

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음량입니다.

 

요즘, LH 직원들의 투기 사건으로 부동산 시장은 여전히 시끄럽습니다. 이 와중에 국토교통부는 공시지가를 2021년 버전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2023년 공시가격 조회하기

 

 

 

 

 

부동산, 즉 흔히 알고 있는 아파트를 소유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겠지만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 내용에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이 공시지가를 통해 재산세, 종합부동산세(종부세)가 결정되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공시지가에 대한 개념과 2021년에는 얼마나 올라갔는지, 마지막으로 공시지가를 확인하는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공시지가란 무엇인가요?

 

먼저, 공시지가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정의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공시지가는 정부가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고시하는 가격을 말합니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이나 주상복합 건물은 토지와 건물을 한꺼번에 평가해 고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단독주택도 고시되고 있습니다.

 

 

 

 

 

 

왜 이런 걸 고시하냐고요? 정부가 국민의 부동산으로부터 세금을 징수하고 싶은데 공정한 기준이 없기에 본인들이 만든 기준으로 하여금 매년 공시지가를 만드는 것입니다.

 

헷갈리지 말아야 하는 부분이 실거래가와 차이점입니다. 실거래가는 말 그대로 불특정 다수인들이 시장에서 사는 실거래 가격을 의미합니다. 실거래가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 정해지기에 정부가 개입할 수 없습니다.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취득세가 정해지는 것입니다. 

 

통상, 공시지가는 실거래가의 50~70%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부동산 공시 가격을 향후 10~15년에 걸쳐 시세의 90%를 올리기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었는데요, 이에 따라 실거래가와 동일해지면 재산세, 종부세에 부담도 커질 것입니다.

 

 

 

 

 

 

2. 2021년 전국 공동주택 공시 가격 변동률

 

한방에 정리된 그래픽이 있어 가져왔습니다. 전국 평균 19%나 상승했습니다. 단연 돋보이는 곳은 세종시인데요, 무려 70%나 상승해 놀라웠습니다. 가만히 보고 있으면 공시 가격 변동률이 두 자릿수를 기록한 지역이 대부분 조정지 역대상 혹은 투기지역이라는 사실입니다.

 

 

 

 

2021년 공시가격 변동률 (출처: 연합뉴스)

 

연도별로 정리된 공시지가 변동률 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2007년 이래로 가장 큰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2006~2007년 집값이 큰 폭으로 상승했었고 2008년 경제발 금융위기 때 부동산이 폭락이 왔었다는 사실에 대입해 보면 공시지가도 함께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2017~2018년부터 집값이 오르기 시작하면서 2020년부터 2030 세대들의 패닉 바잉이 이어지며 전국을 부동산 과열 시장을 만들었기에 공시지가도 함께 오르게 되었습니다.

 

 

연도별 공시가격 변동 (출처: 연합뉴스)

 

 

3. 공시지가 확인하는 방법 안내

 

먼저 인터넷 포탈 검색창에 공시지가를 입력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 하나가 나옵니다.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로 한국 부동산원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한국 부동산원"이라는 어플도 있으니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www.realtyprice.kr:447/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공동주택 공시 가격"을 들어가면 됩니다.

 

 

 

 

 

 

 

그럼 아래 화면이 나오고 왼쪽에 2021년 1.1 기준(정기공시)으로 바로가기를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본인의 관심 있는 아파트의 주소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단, 2020년 12.31까지 사용 승인된 공동주택에 한해서 검색이 가능한 점을 참조해 주세요. 현재 건설 중인 아파트는 안된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판교의 대장 아파트인 "판교 푸르지오그랑블"의 공시지가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처럼 정확한 주소를 확인합니다.

 

판교 푸르지오 그랑블

그리고 주소를 차례대로 입력을 해주고 임의로 동과 호수도 입력해 줍니다. 현재는 2가지 가격으로 나오고 있지만 5월이 되면 하나의 결정된 가격으로 공고가 될 것입니다. 

 

 

판교 푸르지오그랑블의 114동은 39평의 공동주택 가격, 즉 공시 가격은 약 16억(미정)입니다. 현재 기록되어 있는 평균 매매 가격은 22억 4천만 원으로 실거래 가격의 70% 정도로 산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공시지가의 의미를 알아보고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기회로 저도 부동산 세금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추가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단순히 부동산을 매입만이 투자를 잘한다고 생각했지만 절세도 투자에 있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부동산에 관심 있는 분들은 꼭 본인의 부동산의 공시지가를 확인해 보시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