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실거래가를 3분 만에 조회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의 성향에 맞는 사이트에서 바로 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모바일이나 PC에서 매매, 전세, 월세를 확인을 바로 하셔서 아파트 가격을 가늠해 보시길 바랍니다.
부동산을 모르는 부린이분들을 위해 적어봅니다. 부동산 중개업소에 들어가기 전에 관심 있는 아파트의 가격대가 어느 정도 인지 알아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호구가 되지 말고, 내가 주택을 취득하기에 기초가 되는 정보라 중요합니다.
1.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확인
부동산을 관장하는 국토교통부에서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만들어 대한민국 누구라면 조회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해주면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왼쪽 검색창에 원하는 필터를 걸면 되는데요, 기준연도와 주소 혹은 아파트 단지명을 검색하면 거래 신고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부동산 중개업자가 말하는 내용과 본인이 생각하는 가격대를 세우는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심지어 국토교통부에서 만든 실거래 어플이 존재하니 이점 참조해주세요. 어플 이름도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입니다. 이 어플은 안드로이드나 앱스토어에 모두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 사용 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실거래가는 말 뜻 그대로 현재 지어진 아파트들이 사고파는 과정에서 정해진 시장 가격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지어지고 있는 아파트, 분양받은 아파트들의 가격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2. 아파트 실거래가(아실)로 실거래가 확인
먼저 아실이라는 사이트로 들어가 봅니다. 그리고 왼쪽 메뉴에 원하는 단지명을 직접 검색해도 되고, 지도를 스크롤을 이용해 축소/확대하며 원하는 단지를 찾습니다. 그리고 확대를 하면 아파트 이름이 뜨고 클릭을 해 봅니다.
작년에 수원 팔달구에 분양한 '매교역 푸르지오 SK뷰'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입주 예정은 22년 7월로 나오는데요, 위의 국토교통부에 나오지 않는 실거래가 나오는 것을 왼쪽 아래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 중 위에서 원하는 평수와 매매 형태를 선택할 수 있고, 실거래가 결과는 아래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죠? 최근 6월에 35평이 10억 7천만 원에 거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실도 당연히 어플이 존재하기에 부동산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다운로드하으셔서 사용 가능합니다.
3. 호갱 노노로 실거래가 확인
이번에는 호갱 노노라는 사이트로 실거래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의 아실과 같은 포맷이지만 사용하는 분들의 성향에 따라 호불호가 다를 거라 생각이 듭니다. 호갱 노노에서도 왼쪽에 아파트명을 입력하거나 오른쪽 지도에서 직접 찾으셔서 아파트를 클릭해 줍니다.
파란색은 이미 살고 있는 아파트를 뜻하며 빨간색은 분양을 한 아파트 혹은 분양 예정인 아파트를 가리킵니다. 아실에서 검색한 '매교역 푸르지오 SK뷰'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그럼 최근 6월 21일에 35평형이 10억 7천만 원에 거래되었다는 것을 똑같은 결과로 알 수 있겠습니다. 결과 중에 분양권 실거래 평균도 계산되어 보입니다.
호갱 노노도 어플이 존재하기에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위의 방법 중 하나라도 익혀 놓는다면 아파트 시세를 확인하는 방법은 식은 죽 먹기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아파트 하나의 실거래가 하나 찾는데 3분도 걸리지 않는다는 것을 직접 해보시면 느끼실 겁니다. 부동산을 시작하는 모든 분들을 위해 호갱이 되지 말기를 바라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