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IT&기업공부

보잉(Boeing) 끝없는 추락은 어디까지 일까? (보잉 적자 이유, 보잉 주가)

by *㏇ 2020. 3. 26.

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 음량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보잉이라는 회사입니다. 미국 증시의 폭락과 더불어 보잉에 대한 뉴스 기사나 좋지 않은 소식들을 접하게 되어 이 회사에 대한 건전성과 미래가 궁금해졌습니다.

 

1. 기업 소개

 

Boeing 은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 회사 및 방위산업체입니다.

1916년에 윌리엄 보잉에 의해 설립되어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무려 100년이란 시간을 간직하고 있는 큰 회사입니다. 100년이란 긴 시간 동안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대한항공의 비행기입니다.

 

한국에도 보잉코리아 지사가 있는데 1988년도에 설립되어 현재 200여 명의 직원이 있습니다. 현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기타 저비용 항공사 등 국내 고객 항공사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보잉787-9 항공기

 

 

2. 사업 소개

 

보잉의 비즈니스를 구성을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보잉은 4 가지 사업부문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1. 보잉 상용기 부문 (BCA: Boeing Commercial Airplanes) 

 

우리 같은 일반인들이 탈 수 있는 민간 비행기에 속합니다.

보잉 707은 한국의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이 1969년 최초로 구입한 상용 제트기였으며, 이는 대한민국 상용 항공 시장 현대화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대한항공은 세계 최고 항공사 중 하나로, 항공 화물 수송 분야의 선두 주자입니다. 보잉 화물기는 대한항공이 북미-아시아 노선 최대 항공 화물 업체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2. 보잉 디펜스, 우주, 안보 부문 (BDS : Boeing Defense, Space & Security)

 

전투기, 임베디드 제품 지원, 사이버 보안 제품, 감시 제품군, 고급 무기, 미사일 방어 및 상용 항공기 파생 상품이 모두 여기에 속합니다. 이 전체적인 지식을 활용하고 이러한 통합 시스템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보잉 글로벌 서비스 부문 (BGS : Boeing Global Services)

 

전 세계의 상업 및 방위 고객에게 항공기 정비 및 교육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보잉 금융 부문 (BCC : Boeing Captial)

 

보잉 고객이 구매 및 배송에 필요한 자금 빌려주고 관련 리스와 보유한 자산을 투자 운영합니다.

 

 

3. 매출 및 현재 이슈

 

2019년 연간 보고서를 보면 아래와 같이 매출이 나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2019년에 매출(Revenue)은 $76B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그 밑으로 모두 손실뿐입니다. 2015년부터 손실 없이 성장해오던 보잉에게 무슨 일이 있던 것일까요?

 

 

매출표 (Finance Overview)

 

 

2019년 $76B의 매출 구성을 확인해 봤습니다. 예상대로 민간 항공기의 매출은 $32B으로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다음은 방어 항공 쪽이 34%으로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사업부문 매출

 

 

영업이익을 보니 이해가 됐습니다. 민간 항공기 부문에서 적자가 발생했습니다.

2018년에는 영업이익 $7B이었으나 2019년에는 -$6.6B를 기록한 이유였습니다.

 

 

영업이익

 

 

 

이같이 저조한 실적은 두 차례나 대규모 사망자를 낸 보잉의 '737 맥스' 여객기 때문이다. 2차례의 '737 맥스' 사고로 346명의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항공 당국은 지난해 3월 이 기종의 운항을 중단했고 보잉은 결국 이번 달 '737 맥스'의 생산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올해 중순까지 운항 재개가 어려울 것이란 이유에서다. 보잉은 조종 특성 향상 시스템(MCAS)으로 불리는 자동 실속 방지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완료하고 미 항공 당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현재 재고만 400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뉴스 기사]

http://www.etoday.co.kr/news/view/1850573

 

 

보잉의 737 맥스 여객기의 잇단 추락사로 보잉의 주가는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가 추가 악재로 작용하기 시작했습니다. 

$360 넘던 주가가 오늘 기준 $127으로 절반 넘게 폭락을 했습니다. 

 

 

보잉 주가

 

 

아래 전 세계 코로나가 얼마나 빨리 확산되었는지 그래프로 보시면 알게 됩니다. 3/13 전후로 이탈리아를 필두로 유럽 그리고 미국까지 확산자가 빠르게 확산되었는데 이때 주가도 반비례로 폭락을 하게 된 거죠.

 

 

코로나 전세계 확진자 (ChartR)

 

 

주가가 60% 넘게 폭락하며, 보잉은 공적자금 77조 원을 정부에 도움을 요청을 했습니다. 현재까지 미 정부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보잉은 창사 이래로 항공기 결함과 전 세계 팬데믹을 일으키고 있는 코로나 19로 인해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보잉은 미국의 상징으로 갖는 중요한 기업입니다. 협력업체를 포함해 10만 명 이상의 고용력을 갖고 있으며, 여객기뿐만 아니라 각종 군용기와 미사일, 로켓 등의 보잉의 기술은 미국의 국방력에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 때 GM도 자금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았으나 파산했던 역사가 있으니 이를 반면교사 삼아

보잉의 항공기의 결함이 되었던 이유를 내부적으로 완전히 해소하지 않는 이상 무너질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보잉 외에도 테슬라 기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0/04/09 - [재테크/IT&기업공부] - 전기차의 혁신 테슬라 (테슬라 ceo, 주가, 재무제표, 테슬라 모델)

 

전기차의 혁신 테슬라 (테슬라 ceo, 주가, 재무제표, 테슬라 모델)

안녕하세요, 음량입니다. 전기차 하면 떠오르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테슬라, TESLA입니다. 아이언맨은 테슬라의 ceo인 엘론 머스크(Elon Musk)를 모티브로 한 영화로 유명합니다. 올해 1월 기준으로 테슬라의..

na1005.tistory.com

 

반응형

댓글